편의점 마트 슈파마켓 노브랜드 빵 카스테라 6개입 사용금지된 방부제성분 검출 안식향산 먹거리장난 식약처 판매금지








카스텔라빵은 빵집 베이커리에서 자주 사먹긴하는데, 가끔 수퍼마켓 동네마트에서도 구매하기도 하는 빵이다. 기사를 보다가 낯이 익은 빵포장지가 눈에 띄어서 자세히보니, ㈜피티제이코리아가 수입한 "부드럽고 촉촉한 미니 카스테라" 가 판매중단 회수조치되었다고 한다. <6개가 들어있는 미니빵 카스테라>


미니카스태라빵이라서 간단하게 휴대하면서 간식이나 커피와 곁들이면 먹을만해서 박스로 쟁여놓고 먹었는데, 이미 다먹은상태라서 반품도 못하는 상황이다. 게다가 중국산 카스테라 제품이라니, 겉포장만보고 구매해서 국내산인줄만 알았는데. . . . .


빵에서 ‘안식향산’이라는 보존료가 나와서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판매중지시켰다고 한다. 어쩐지 유통기한이 긴편이라서 긴가민가하면서 초코파이같은 것만 생각하고, 방습제같은 게 있어서 안심한게 잘못이다. 쿠팡이나 emart 노브랜드, 온라인쇼핑몰에서도 판매되었다고 하니까 구매한 사람들이 적지는 않은 것 같다. 안식향산이라는 방부제는 항균 연고제와 구강세정제에 주로 쓰이는 보존료이지만, 일부 식품에는 소량 허용돼고, 빵류에서는 사용이 금지돼 있다고 한다.


식약처가 판매 금지 및 회수 대상으로 지정한 미니카스테라 제품은 유통기한이 오는 2023년 5월 31일까지인 제품이라고한다. 내가 산 부드럽고 촉촉한 미니 카스테라의 유효기간은 2월 말까지의 제품이었던 것 같은데, 이미 먹어버려서 환불은 못받을 것 같다.